[ACSA 교육#7] IPv4 헤더

Mitigates L3 route loops 
Version 
10.1.1.1 
Host A 
Indicates IJLP 
Type of Service 
Identification 
Protocol 
Flags 
- TCP or UDP 
Total Length 
Fragment Offset 
Checksum 
Source IP Address 
Destination IP Address 
Options 
R2 
10.2.2.2 
Host B
IPv4 헤더

그림은 Layer 3의 패킷에 추가되는 IPv4 헤더 정보를 보여줍니다. 헤더에서 중요한 필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TTL(Time To Live): 이 필드는 Layer 3에서 패킷의 무한 순환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데이터의 유효기간을 나타냅니다. 라우터가 잘못 설정된 경우, IP 패킷은 두 개 이상의  라우터 사이에서 빙글빙글 순환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0~255 사이의 숫자를 이 필드에 배치합니다.
    예를 들어 TTL 값이 15라고 가정했을 때, 이 패킷을 지나가는 각 라우터는 이 필드의 값을 1씩 줄입니다. 즉, 이 패킷이 첫번째 라우터를 통해 전송된 후 TTL=14가 되고, 다음 라우터를 지나면 TTL=13이 됩니다. TTL 필드가 0이 되면 해당 라우터는 패킷을 폐기합니다.
  •  프로토콜(Protocol): 이 필드는 IP패킷이 TCP나 UDP 트래픽을 전송하는 나타냅니다. 애플리케이션 데이터가 하위 계층으로 전달될 때, TCP 또는 UDP 여부에 따라 헤더가 추가되고, 다시 IP로 전달되게 됩니다. IP관점에서 TCP나 UDP 또는 기타 프로토콜은 OSI 상위 계층에 있으므로 ULP( Upper Layer Protocol)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 출발지/목적지 IP주소: 이 IP 패킷의 발신자는 출발지 IP주소 필드에 IP주소를 추가합니다. 그리고 패킷을 수신할 최종 대상자를 목적지 IP 필드에 추가합니다. 그림에서는 출발지 IP주소는 Host A의 10.1.1.1이고, 목적지 IP주소는 Host B의 10.2.2.2가 됩니다.

나머지 필드들은 Layer 3 라우터가 작업을 수행하는데 사용되는 값입니다.
인바운드 패킷을 수신하고, 목적지 IP주소를 분석하여 목적지로 향하는 최선의 경로를 패킷을 전달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나중에 기회가 되었을 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TCP/UDP 헤더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