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치는 다양한 VLAN상에 위치한 많은 장치에 대해 연결을 제공해야 합니다. 여기서 발생하는 모든 트래픽은 스위치간 링크를 공유하면서 서로 통신하게 됩니다.
따라서 복원력을 위해 스위치와 스위치간에 링크를 여러 개 연결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두 스위치간 연결의 대역폭이 늘어나지는 않습니다. 두 개의 링크가 연결되더라도 그 중에 하나만 사용되기 때문에 링크 활용률도 낮고 로드밸런싱이 없고 성능이 최적화되지도 않습니다.
이에 대한 솔루션이 링크 애그리게이션(Link Aggregation)입니다.
링크 애그리게이션은 여러 물리적 인터페이스를 하나의 논리적 인터페이스로 묶는 것을 말합니다.
STP와 같은 프로토콜은 이 묶음을 단일 인터페이스로 인식하기 때문에 차단하지 않습니다.
하나의 10Gbps 링크부터 2개, 4개 이상으로 묶어서 번들로 스위치간 트래픽을 전달할 수 있게 됩니다. 즉, 트래픽이 각 포트에 분산되기 때문에 훨씬 더 많은 대역폭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포트 중 하나에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나머지 다른 포트로 트래픽이 전달되므로 훨씬 더 높은 복원력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참고: Link Aggregation은 스위치간 링크뿐만 아니라 서버 및 스토리지, 라우터와 연결하는 링크에서도 사용합니다.
Link Aggregation Overview
스위치에서 링크 애그리게이션을 활성화하면 프로토콜은 가상 인터페이스를 생성합니다. 그런 다음, 해당 가상 인터페이스의 구성원(Member)이 되도록 물리적 포트를 구성합니다. 스위치의 다양한 프로토콜과 프로세스는 가상 인터페이스만 인식하고 참조하게 됩니다. 각 개별의 물리적 인터페이스를 인식하지 않습니다.
AOS-CX 스위치는 가상 인터페이스를 LAG(Link Aggregation Group)이라고 하며, 물리 인터페이스는 멤버 포트(Member Port)라고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브로드캐스트와 멀티캐스트 트래픽은 번들 그룹에서 단 하나의 물리적 링크를 통해서만 전송된다는 점입니다. 이 동작을 통해서 링크 애그리게이션이 Layer 2 루프를 생성하지 않도록 합니다.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동일한 링크 애그리게이션 그룹(LAG)에 매핑된 인터페이스는 일관된 방식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즉, 다음 항목이 모두 일치해야 합니다.
- Duplex Mode (Full-Duplex | Half-Duplex)
- Link Speed
- Media
AOS-CX 스위치는 일치하지 않는 인터페이스를 LAG에 매핑하려고 하면 경고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10Gbps 속도의 SPF+ 인터페이스는 1Gbps 인터페이스(1000BASE-T)로 구성되어 있는 LAG10 그룹에 추가할 수 없습니다.
또한, AOS-CX 스위치는 각 LAG마다 최대 8개의 물리적 인터페이스를 멤버 포트로 가질 수 있습니다. “show capacities” 명령어를 통해 스위치 용량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 LAG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LAG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